밭에서 플로깅

유펑
발행일 2023-08-17 조회수 523

텃밭, 마냥 친환경적인 삶을 위한 로망으로 느껴지시나요?

꽃과 먹거리를 기르는데에도 정말 많은 자재(미래에 쓰레기가 될 도구들!)가 필요하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와 방식으로 농사짓는 서울 근교의 주말농장에서 함께 쓰레기를 주으며

밭에는 어떤 쓰레기가 있고, 이 쓰레기들은 왜 발생했는지 탐구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제로웨이스트와 텃밭은 공존할 수 있을까'

'어떻게 쓰레기 없이 가드닝(농사)을 할 수 있을까'

함께 고민해 보아요

 

*일정: 2023년 9월 9일 토요일 오후2시~4시 (이후 희망자 귤현동분해정원 투어 - 도보 5분)

*참가대상: 제로웨이스트와 텃밭, 먹거리자급에 관심있는 사람 5명(선착순)

*참가비: 1만원 (다과비와 쓰레기봉지를 사는 비용으로 씁니다)

*준비물: 긴팔, 긴바지, 운동화(장화가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텀블러, 개인용기, 장갑 있으신 분 지참. 준비물이 없어서 새로 사야하는 분들은 미리 연락주시면 팔토시와 장갑 등을 빌려드립니다.

*장소: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314

(계양역에서 841, 81-1, 87 버스탑승 후 3번째 정류장인 백승아파트역 정류장 하차, 혹은 인천1호선 귤현역 도보 7분 이내) 

 

후기

사실은 쓰레기 줍다 몸과 마음에 병이 나서 열게 된 자리였습니다.
올해로 5년째 이곳 주말농장을 분양받아 쓰레기를 본격적으로 줍게된 건 2년정도 됐는데
1년은 즐겁게 주웠지만 (산더미같은 쓰레기를 치웠다는 뿌듯함으로)
올해는 밑빠진 독에 물 붓는 것처럼 느껴져 주울 때마다 화가 나고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이 너무너무 미웠거든요.
 
이런 마음이 지속되는 것이 좋지 않겠다고 생각해서 함께하는 자리를 만들었고,
쓰레기를 줍는 일손이 더해지니 화가나는 노동보다는 재미있는 이벤트로 바뀌었습니다.
 
마인드풀가드너스 기러기 정원사님과 와이퍼스 활동을 하는 그린러너님,
이전에 제로웨이스트 관련 워크숍으로 인연이 있었던 기묘님과 함께 쓰레기 이야기, 텃밭과 농사이야기를 나누고
음식물쓰레기로 만든 자가퇴비도 보여주며 제로웨이스트 가드닝에 대해 함께 이야기했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쓰레기 주울 동지와 친구들을 모아 지치지 않고 농업쓰레기를 주울 예정이에요.
쓰레기 줍는 사람들이 쓰레기 투기하는 사람들을 이기는 그날까지! 
 
그날의 현장
 
농업 비닐쓰레기 분류하는 기묘님
 
그날 주운 쓰레기의 일부
 
주말농장 바로 위 도로는 인천버스 87, 81번과 경기버스 81-1번이 간이종점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버스기사님들이 버스를 대놓고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차하는 버스수가 많은 미추홀교통에 지속적으로 쓰레기 투기에 대한 부탁을 했지만 여전히 담배꽁초가 투기되고 있어 따로 어택을 하기 위해 모아두었습니다. 
 
밭에서 플로깅
행사정보

달력 2023.09.09 23:00

위치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314


모집정보

모집인원 모집 인원수 제한 없음

달력 2023-08-17 ~ 2023-09-07

위치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314

Comment (1)

안녕하세요 오늘 플로킹 신청 했는데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이 어려울 것 같아 죄송한 마음으로 연락 남깁니다 ㅜ 어디로 연락을 남겨야 할지 몰라 여기에 댓글 남겨 두어요